(1) 예수께서 비유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한 사람이 포도원을 만들어 산울타리로 두르고 즙 짜는 틀을 만들고 망대를 지어서 농부들에게 세로 주고 타국에 갔더니 (2) 때가 이르매 농부들에게 포도원 소출 얼마를 받으려고 한 종을 보내니 (3) 그들이 종을 잡아 심히 때리고 거저 보내었거늘 (4) 다시 다른 종을 보내니 그의 머리에 상처를 내고 능욕하였거늘 (5) 또 다른 종을 보내니 그들이 그를 죽이고 또 그 외 많은 종들도 더러는 때리고 더러는 죽인지라. (6) 이제 한 사람이 남았으니 곧그가 사랑하는 아들이라. 최후로 이를 보내며 이르되 내 아들은 존대하리라 하였더니 (7) 그 농부들이 서로 말하되 이는 상속자니 자 죽이자. 그러면 그 유산이 우리 것이 되리라 하고 (8) 이에 잡아 죽여 포도원 밖에 내던졌느니라. (9) 포도원 주인이 어떻게 하겠느냐? 와서 그 농부들을 진멸하고 포도원을 다른 사람에게 주리라. (10)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11)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놀랍도다 함을 읽어 보지도 못하였느냐 하시니라. (12) 그들이 예수의 이 비유가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알고 잡고자 하되 무리를 두려워하여 예수를 두고가니라.
누군가가 우리를 초대하여 맛있는 음식을 대접할 때에, 우리는 그 음식을 맛보고는 음식 만든 사람에게 묻습니다; “이거 어떻게 만드는 거예요?”
음식 만든 사람에게서 레시피를 들어보지만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이야기합니다; “저랑 친하게 지내요!”
사람마다 재능이 다 다릅니다. 동일한 레시피를 가져도 같은 음식 맛을 반드시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일하게 맛있는 음식을 자주 먹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 잘 만드는 사람과 친하게 지내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포도원을 만들어 농부들에게 세를 주고 타국에 갔습니다. 그런데 농부들은 이 포도원의 소출을 주인에게 주고삯을 받는 것보다는 포도원 전부를 가지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농부들은 주인이 포도원 소출을 받기 위해 보낸 종들을 때리고 능욕하고 심지어는 죽였습니다. 포도원 주인은 급기야 자신의 사랑하는 아들을 보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포도원의농부들이 그래도 주인의 아들 만큼은 존대하리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하지만 포도원 전부를 가지고 싶었던 농부들은 주인의 아들을 잡아 죽여 포도원 밖에 내던졌습니다. “이는 상속자니, 자! 죽이자! 그러면 그 유산이 우리 것이 되리라!” 이렇게생각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었습니다. 상속자를 죽인다고 해서 포도원이 농부들의 것이 되는 것이 결코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포도원 주인이 여전히 살아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농부들은 진멸되었고, 포도원은 다른 사람에게주어진 바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스스로의 노력으로 영원한 하늘나라의 상속자가 되려고 합니다. 선행을 행하고, 종교 생활을 열심히 함으로 하늘나라를 상속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우리는 하늘나라의 기업을 상속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자격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늘나라의 상속자가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바로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그리스도 밖에는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는다시 부활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예수와 함께 죽고, 예수가 우리 안에 사심으로 우리는 영원한 하늘나라의 상속자가 됩니다. 우리가 예수 안에 거하는 것 만이 아름다운 포도원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 14:6).
사람들은 예수님을 건축자의 버린 돌처럼 버렸습니다. 십자가에서 힘 없이 돌아가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건축자의 버린 돌을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게 하셨습니다.예수 그리스도를 멀리하고 스스로 노력함으로 영원한 하늘나라를 기업으로 얻을 수 없습니다. 고난주간이라고 해서, 육체에 고난을 더함이 우리의 공로가 되지 않습니다. 고난주간을 지내면서, 우리를 위해 고난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이우리에게 유일한 소망이 됨을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노력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 만이 유일한 길이 되심을 깨닫게되시기를 원합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기를 소망하십시오. 나는 죽고 내 안에 예수 그리스도 만이 사시기를 소망하며 예수 그리스도와 교제하시는 한 주가 되시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